CoC(Clash of Clans) 돈 버는 이유

February 10, 2015 10:10 AM | Comments (0)


[ 기본구조 ]
1. 자신의 요새(공격/방어기지)를 건설하고 생산자본을 축적하는 심시티 게임이다.
2. 다양한 유닛의 부대를 육성해서 낯선 '사람'의 요새를 약탈할 수 있다.
3. 약탈 당해도 내 요새가 상하지 않으며, 침입 시의 잉여자본만 약탈 대상이 된다.
4. 약탈자를 찾아 복수가 가능하다.(슈퍼볼 리암 니슨 광고)
5. 위 1~4를 패거리(Clan) 지어 할 수 있다.
*. 공격 시 유닛의 공격 시작점만 정하면 되므로 컨트롤이 쉽고, 수비 시에는 자동방어만 작동한다. - 대전 시 두 플레이어가 동시에 접속할 필요가 없다.

[ 돈 버는 구조 ]
1.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다.
- 더 강한 유닛 생산 시설을 빨리 짓거나, 더 많은 부대를 빨리 뽑을 수 있다.
ex. 1차 복수 실패 후 더 강한 유닛도 생산하고 더 빨리 부대를 복구해서 바로 복수를 재시도하고 싶어진다.
2. 약탈당하지 않기 위해서도 일시적 자본 조달이 필요하다.
- 성장을 위해서는 계단식 자본축적이 필요한데, 자본축적하는 동안 약탈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자본축적 속도의 일시적 가속이 때로 필요하다.
ex. 방앗간을 지으려면 십만원 일시납이 필요한데, 칠만원 정도 모아두면 꼭 약탈이 들어온다.

[ 돈 안 내는 사람도 계속 몰두하게 만드는 구조 ]
- 시간만 무한하다면 (외부 자본 조달 없이) 계속 성장할 수 있을 것이란 환상을 제공한다.
- 잉여자본만 약탈당하므로, 잉여자본을 생산활동에 바로 바로 투입하기 위해 수시로 접속하게 된다.
- 한 번 약탈 당하면(방어에 실패하면) 일정 시간 동안 모든 이로부터의 침입이 제한된다.

어제 술자리에서 설명하다가 명쾌하게 정리하지 못한 듯 하여 글로 담아 보았는데 역시 쉽지 않네. 정리가 다 된건지? CoC가 잘 되는 이유 근데 어디서 많이 듣던 이야기랑 닮았네? 우리 삶 속에서도 돈은 이미 시간을 살 수 있지. 그리고 좋은 Clan에 들어야 삶도 잘 풀릴 것이고. 하먼.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글을 남겨주세요.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