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포토를 폰에서 지웠다.

November 24, 2018 6:21 PM | Comments (0)


드디어 한참을 고민하다가 구글 포토를 전화기에서 지웠다.

더 이상 내 아날로그(?)가 만들어낸 사진과 동영상을 더 이상 주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앞서기 시작했다.

대안으로 선택한 iCloud... 애플은 클라우드를 늘 잘 못하고, IDC 서버에다가 중국이 칩을 심어서 다 보고 있다는데 왜 또 유난이지 싶을 수도 있다.

그런데 뭔가 이 선택은 영화 '매트릭스'에서 생체에너지를 뺏기던 것을 거부한 느낌이 든다. AI를 어설프게 공부하고 있어서 더 그런 마음이 드는걸까.

언젠가도 이야기했지만, "지금도 구글은 나(?)를 80%는 재현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은 나도, 내 가족도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백업을 부탁한 순간, 내 사진과 동영상은 그들의 자산이다. 이것은 유기적인 생명에너지의 활동이라 쉽게 만들거나 이미 있는 것들로 만들 수 없다.

이제 내 사진들은 더 이상 구글의 클라우드로 가지 않고, 애플 클라우드에 있다가 내 외장형 하드로 백업될 것이다.

아, 어디선가 Sentinel들이, Agent Smith들이 찾아올 것만 같다. 친절한 표정으로 왜 이 좋은 백업을 하지 않으시냐고...

영화 'Ex-Machina'를 보면 검색도 구글을 떠나야 하지만 그건 결코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당신은 구글에게 무엇을 주고 있나요?

추신. iCloud 싸더라. 내 경제관념 비교지표인 스타벅스 커피 한잔보다 충분히 싸다. 50G에 월 천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글을 남겨주세요.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