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플처럼 플레이도 가능하겠지만...

| Comments (0)


[한경] 구글, 스마트폰 직접 제조...애플과 사생결단

마치 '서태웅을 따라하는 윤대협처럼' Google이 Motorola를 13조원(cf.현금보유: Google 39조, Apple 82조, 美정부 77조?) 주고 훅 사버렸다. 이제 Google도 Apple처럼 OS 만들고 단말기도 직접 그에 맞추겠다는 화려한 포석이다. Motorola는 그 역사를 따로 돌아볼 것도 없이 결코 만만한 기업이 아니다. 특히, 요즘처럼 태블릿이 네모나면 "아이패드처럼 네모나다"며 소송당한다는 판에, Motorola의 많은 특허들은 Google 진영에게 상대와 "퉁" 칠 수 있는 무기들이 되어줄 것이다.

seovsyoon.jpg

시대는 Cloud, App, 컨텐츠 등의 제반 스마트 문화가 스마트 단말 선택을 좌지우지하는 시대이지, 기술력이 스마트 단말 선택의 기준이 되는 시대가 아니다. 자신만이 자신의 독재적 OS에 맞는 하드웨어를 독점 생산, 최적화하는 아이폰/패드와 달리, 여러 제조사 범용으로 개발되는 안드로이드는 각 제조사들과의 튜닝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필연적으로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덕분에 안드로이드 단말들 - 주로 갤럭시류? - 은 반응속도부터 업그레이드까지 이런저런 "버벅거림"에 시달려야 했고 사람들은 "부두"니 "테그라크"니 루팅까지 과외해야 했다. 그것은 안드로이드의 기술력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게 마련이었다.

당장 Google이 안드로이드를 배타적으로 묶어버리진 않겠지만, 자연스레 자신들이 인수한 Motorola의 단말들과 가장 궁합이 맞도록 만들게 되지 않을까. 그러한 궁합으로 인해 안드로이드 폰이 "버벅거리지 않는다면" 안드로이드는 재평가 받게될 지도 모른다. 이제 Google 진영도 OS-단말 최적화 핸디캡을 벗어나 스마트 문화의 진검 승부에만 전념하면 된다. 그리고 단말 장사는 제법 돈도 될 것이다. 다만, 이러한 과정에서 안드로이드가 타 제조사 단말들까지 최적화하며 진행하기란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결국, 이래저래 당혹스러운 것은 안드로이드 전도사를 자처했던 삼성과 같은 스마트폰 메이커들이다. 여기에 안드로이드 단말 제조 시장의 파이가 외부 요인으로 줄어들기라도 하면 어떻게 될까. 그때는 Google의 지원이 더더욱 뒷전이 되지 않겠는가? 삼성은 지금까지는 스마트 전쟁을 영리하게 치러왔다. 이쯤 되면 삼성이 무언가(!) 새로운 가치를 보여야 할 때이다. 허나 보험이랍시고 윈도우폰이라는 망령 따위에는 눈길도 줄 필요가 없다. 언제까지 그저 "조금 똑똑한 폭스콘"에 머무를 일은 아니지 않는가.

그러나, 그렇다고 Google이 이번 "명품 쇼핑"으로 스마트 대전에서 그들이 원하는 새로운 흐름을 쉽게 만들어낼 것으로 낙관만 하는 것도 곤란하다. 실은, 아이폰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가 안드로이드 때문이 아닌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간 Google의 표준 폰들도 디자인이나 기능이 그닥 Apple 수준에 못 미쳤던 것이 사실이다. 나아가 PC 시장에서 Apple이 실패했던 이유가 아직도 유효할지 모를 만큼, Google이 Apple의 플레이스타일을 따르기보다는 안드로이드를 "모바일의 MS 윈도우"로 만드는 것이 더 현명한 길일 수 있다.

참, 이는 대개 M&A가 결국 승자의 저주로 빠져들기 쉽기 때문이기도 하다. Motorola 직원들이 1만 9천이나 된다는데, 요즘 CEO 놀이하기에 푹 빠진 듯한 Larry 아저씨는 어떻게 결정할까? Apple이 중국 노동자들을 집단 자살로 몰아가며 고도 착취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Leave a comment

about KJ Lab, 고주현연구소...

... is a weblog about ICT business trends by 고주현(aka wiredKJ mail), also books, movies and my life since 2003. Subscribe to me via RSS. rss image


More Debat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