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 대망의 징후

| Comments (0)


윈도우 8은 예상했던 대로 비스타 이후 또 한 번 크게 망하는 윈도우가 될 것이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지금이 비스타 따위 내놓던 마이크로소프트 호시절이 아닌 만큼, 이번 시대착오적 윈도우 출시는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치명상을 입힐 것이다. 대망의 징후는 벌써 두 가지로 나타났다. 퀄컴의 시가총액이 인텔을 넘어선 것, 윈도우 담당 임원이 마이크로소프트를 떠난 것.

전지구적인 모바일 전쟁에서 소외된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남은 마지막 최선은 모바일(즉, ARM)과 데스크탑(지금의 인텔 체제)을 아우르는 통합 윈도우의 출시 정도였다 - 설령 그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Q1을 아시나요?!)하더라도. 윈도우 애플리케이션들이 ARM에서 돌아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전통적인 윈도우 7군과 별개로 ARM을 위한 모바일 OS(윈도우RT)를 새로이 만든 것 뿐이다. 그렇다고 새로운 윈도우 모바일 OS 앱(타일형? 모던 UI?)들이 윈도우 8 데스크탑의 바탕화면에서 돌아가는 것도 아니란다 - 데스크탑과 모던 UI간 VM(가상머신) 수준의 화면 전환이 필요하단다, 세상에. 모바일과 데스크탑을 아우르기는 커녕, 데스크탑 안에서도 모바일과 데스크탑이 파편화되어 있다. 모바일에 대한 탐욕만 넘치는 최악의 UI다!

이미 21세기 사람들은 모바일 OS와 데스크탑 OS의 이원화를 충분히 겪고 있으며, 그에 적응한 지도 오래다. iOS와 안드로이드 중에 고르기도 바쁜데 제 3의 "태블릿 OS"를 누가 또 출시했다고? 전화기랑 연동되는 것도 두고보자고? 시큰둥 할 수 밖에... 윈도우RT는 저 멀리 앞선 똘똘한 둘을 따라잡기에도 퍽 힘들 것이다. 그렇기에 마이크로소프트로서는 하나의 x86 윈도우를 모든 기기에서 연속적으로(seamless) 쓰는 경험(XP!) 정도가 유일한 무기였던 것이다. 오피스를 윈도우에만 독점적으로 꽂아주려던 오피스 인질 작전도 물 건너갔다. 정말, 모바일이 너무 크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지금처럼 제 3의 모바일 OS를 출시 - 윈도우 8의 방향성? - 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자면 전화기라도 아이폰 첫 출시 정도의 impact를 가져와야 하는데 그것은 더욱 어려운 일일 것이다. 오직 오늘날 윈도우의 존재 의의는 인텔 기반 데스크탑의 물리적인 운영(진정한 OS, Operating System)과 오피스를 비롯한 일부 전문적인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구동에만 남아있다. 모바일/데스크탑 통합 윈도우가 기술적으로 가능해지기 전까지는 그 측면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 윈도우 7처럼. 자존심 상하더라도 iOS나 안드로이드가 데스크탑과 더 유연하게 잘 붙는 방향도 좋겠고. 분명히 "아직까지" 우리는 결코 윈도우 없이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아, 이러니 저러니 해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실로 위대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빌 게이츠 떠난 후는 잘 모르겠다.

121119_windows_95.png
* 95년의 윈도우95, 우리는 이 화면에 얼마나 오랜 세월 머물렀나요. 윈도우 7은 뭐 다른가요.

[11/20 기술적 추가. ]
ATIV(서피스) 프로급 컨셉을 위해 윈도우 8을 만들었다면 윈도우 8이 겨우 의미를 찾아볼 수 있겠지만, ATIV 프로는 과연 2006년의 UMPC Q1의 실패보다 나아졌을까. 실제 ATIV 프로의 퍼포먼스와 시장의 반응을 살펴볼 일이다. ATIV 프로는 여전히 비싸고(비슷한 가격대의 노트북의 컴퓨팅 파워에 비해 한참 부족하며...), ATIV 프로까지 써야할 지경이라면 차라리 얇은 노트북 사서 윈도우 7을 까는 편 - 그리고 아이패드도 하나 쯤 사겠지? - 이 무난한 선택이지 않을까?? 결국, 아티브 프로는 소수의 윈도우 중독자들을 위한 한정판 정도로 역사에 남을 것이다. 내가 Q1을 구매한 바보 중 하나로 역사에 남은 것처럼 말이다.

Any feedback is welcome. We're wating for your comment.

Let's discuss in Facebook, huh?

about KJ Lab, 고주현연구소...

... is a weblog about ICT trends
by 고주현(aka wiredKJ mail), also books, movies and my life since 2003. Subscribe to me via RSS. rss image

... is waiting for your feedback.


More Debat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