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 인수의 씁쓸함

April 12, 2012 8:44 AM | Comments (0)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 인수는 다음의 두 가지 시사점을 준다.

1. 마크 주커버그는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왜 그렇게 오래 머무르는지 "뚜렷하게(!)" 알고 있다.

  • 마크 왈, "For years, we've focused on building the best experience for sharing photos with your friends and family. ... providing the best photo sharing experience is one reason why so many people love Facebook and we knew it would be worth bringing these two companies together." (수년동안, 우리는 '친구와 가족들간 사진을 공유하는 서비스'에 대한 최고의 경험을 하는 데에 집중해왔다. 그러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사랑하는 이유 중 하나이고, 우리는 이 두 회사가 함께 가도록 하는 것이 가치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13명이서 1조짜리 기업을 일구는 세상이 됐다. 일자리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세상이다.

  • 내가 다니는 회사의 기업가치는 얼마이고, 직원은 몇이나 되나? (그나마 자산가치 빼면...) 우리 같은 대부분의 범재들에게는 퍽이나 우울한 이야기일 수 밖에 없다.

1.에 더하여 ...

  • 빌 게이츠가 이미 90년대부터 창고에서 창업하는 젊은이들을 두려워했듯이, 주커버그 그 자신도 그렇게 혜성처럼 나타났듯이, 주커버그는 인스타그램의 지향하는 바와 가능성을 정말 두려워했을까? HTML5 플랫폼 기반의 페이스북계를 구축하고자하는 주커버그들에게 있어 Native App 계열의 사진공유 선두주자인 인스타그램의 성장세는 찜찜한 이야기이긴 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중첩되는 지점이 많기도 하고 어쩌면 그 중첩이 각자의 치명적인 전부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번 인수 덕분에 페이스북의 사진공유 분야를 야금야금 노려보려고 했던 잠재적인 경쟁자들은 이제 인스타그램이라는 장벽부터 넘어야 하게 됐다.('당분간'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에 통합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될 예정) 페이스북은 또 한동안 계속해서 HTML5 플랫폼 기반의 페이스북계 구축에만 집중할 수 있게된 것이다. 그것이 1조의 가치가 아닐까. 페이스북은 iOS든 Android든 또 Windows 나부랭이 뭐가 나오든, 전화기를 비롯한 Device의 플랫폼에 구애받기 싫은 것이다. 그리고 주커버그는 그걸 노골적으로 싫어할만큼 돈도 많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글을 남겨주세요.

Facebook Comments